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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사업

Osong Bio Promotion Foun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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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모요강 및 참가신청

대회개요

  • 일 시 : 2021년 10월 23일(토)
  • 장 소 :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충청북도 C&V센터
  • 주 제 : BIO, 의과학 관련 관찰/실험
  • 수상자 발표 : 2021년 11월 30일 (예정)
  • 시상식 : 2021년 12월 (예정)
  • 수상자에 한하여 추후 별도의 개인정보활용 동의서 등 별도 제출필요

시상내역

구분 (단위 팀) 초등학교(3~4) 초등학교(5~6) 중학교 고등학교
상훈격 수상팀 장학금 및 상품 수상 장학금 및 상품 수상 장학금 및 상품 수상 장학금 및 상품 수상 장학금 및 상품
대상 장관상 8 3,500,000 2 400,000원 3 400,000원 3 500,000
최우수상 충청북도지사상 6 1,800,000 2 300,000원 2 300,000원 2 300,000원
우수상 충청북도
교육감상,
충북대학교
총장상,
한국생명공학
연구원장상
18 3,300,000 6 150,000원 6 200,000원 일반고3 200,000원
특목고3
특별상 21세기생명과학
문화재단이사장상
4 현미경4대 1 현미경 1대 1 현미경 1대 일반고1 현미경 2대
특목고1
총 수상팀 36 11 12 13

※ 2013년 부터 팀별(지도교사 1명, 학생 2명) 상장 1부 발급, 추가 발급시 사본 지급

※고등부 참가자의 소속학교에 따른 시상구분(초 · 중등부는 구분없음)

시상내역
시상구분 심사 구분 학교
(교육목적별)
일반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를 제외한 모든 학교 및 교육과정
(대안학교, 특성화고, 자율형고, 외국인학교, 검정고시학력자 등)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에 근거하여 설립된 학교
(과학고, 외고, 국제고,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등학교 등)
고등부 대상
(장관상)
총점평가 1팀(보건복지부) 1팀(과학기술정보통신부)
1팀(산업통상자원부)
최우수상
충청북도지사상
2팀(비구분)
우수상
충청북도 교육감상,
충북대학총장상,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상
학교별
구분 평가
총 3팀 총 3팀
특별상
21세기 생명과학문화
재단이사장상
1팀 1팀
※ 구분평가 시 일반학교와 특수목적고의 평가점수 차가 현격한 경우 수상 비율 조정

※ 구분평가시 일반고등학교와 특수목적고등학교으 평가점수 차이가 현격한 경우 심사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사상비율 조정

경연내용(문제출제 방향)

이 대회의 개최 목적은 바이오를 주제로 한 실험을 통해 청소년들과 대학생들의 지적호기심과 탐구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입니다.

경연방식

  • 실험 : 당일(경연일) 주어진 주제에 대해 실험도구를 이용하여 주어진 재료로 실험을 진행
  • 답안 작성 : 실험완성 후 주어진 문제에 대해 시간 내에 답을 서술하는 방식 (일반적인 과학보고서 형식이 아님)
  • 동점자의 경우 순위결정
    • 1차적으로 핵심문제 점수가 높은 것을 우선하고,
    • 위 조건 또한 동일할 경우 2차적으로 답안지 제출 순서로 결정함.
    • 지각자의 경우 감점 처리.
    • 입장시 2명의 학생이 동시에 대회장으로 입장

역대 출제 방향 (대회 1개월 전인 10월 초에 출제방향 공지 예정)

초등학생 부문 (3-4학년)
역대 출제 방향
2012년 문제출제 방향 사동물세포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구조가 다른 두개 세포를 비교 관찰하여 기능을 유추하여 어떤 조직인지를 구별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함
2013년 문제출제 방향 1. 동물세포의 전체구조를 이해하고 세포안의 작은 구조물들을 관찰하고 기능을 설명할 수 있어야한다.
2. 큰 동물과 작은 동물의 세포 크기를 비교하고 세포안의 작은 구조물들의 종류와 기능의 차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2014년 문제출제 방향 일상생활에서 많이 먹는 음료수 속 포함성분에 대한 특성 비교실험
(실험에 따른 기본 험태도와 주의사항을 반영하여 평가함)
2015년 문제출제 방향 실험문제에 대한 다른 구제적인 출제방향은 주어지지 않고, 실험을 진행한다. 다만 반드시 실험에 주어진 배경지식을 잘 읽고 이해한 후에,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며, 이를 해결하는 과정과 능력을 평가한다.
2016년 문제출제 방향 사람이 먹는 음식 성분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에 대한 비교실험과 음식의 재료에 대한 형태관찰 및 고찰 (실험과정 중 태도와 주의사항을 추가로 평가에 반영함)
2017년 문제출제 방향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나무는 옛날부터 여러 목적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목재의 사용을 위해선 나무가 가진 특징을 바로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나무가 가진 여러 가지 특징중 일부를 알아보고, 우리 생활과 연관하여 탐구해 봅시다.
- 평가지표
  • 1. 실험재료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 2. 과학적 특징을 기록하기 위해 수학적인 계산을 잘 하였는가?
  • 3. 실험한 내용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잘 설명했는가?
  • 4. 실험을 통해 나온 결과와 과학적 원리가 일치했는가?
  • 5. 질문에 대한 실험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실험방법을 잘 설계하였는가?
2018년 문제출제 방향 식물의 생산자로서의 광합성기능과 초식곤충에 대한 방어 기전을 연관지어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평가목표이며, 관련된 관찰 재료 제작 실험 능력 등을 평가하고자함.
- 평가지표
  • 1.식물의 광합성 원리와 그 의의를 상세히 알고 있는가?
  • 2.식물 잎의 관찰 자료를 만들 능력이 있는가?
  • 3.과학적이고 사실적인 관찰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제시 할 수 있는가?
  • 4.관찰군과 대조군의 차이를 비교해 변화된 내용을 인지하는가?
  • 5. 위의 차이(내용)가 의미하는 것과 해당 식물의 생존전략을 생물학적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가?
2019년 문제출제 방향 식물의 섬유를 물에 풀어 평평하면서 얇게 서로 엉기도록 하여 물을 빼고 말린 것을 종이라고 한다. 종이는 문자를 기록하기 위한 재료로 쓰이지만, 생활용품 또는 건축용 재료로도 쓰이고 있다.종이는 그 종류에 따라 성질이 다르며, 이러한 성질의 차이에 따라 용도가 달라지는 것을 이해하는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 2012년부터 초등학생 저학년 (3~4학년부 신설)
초등학생 부문 (5-6학년)
역대 출제 방향
2009년 문제출제 방향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최근 중요시 되는 곤충의 분류와 형태, 생태적 지식을 평가한다. 또한 육안 및 현미경 관찰을 통한 비교 관찰과 이를 통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력을 평가한다.
2010년 문제출제 방향 현미경을 통해 얻은 생물의 비교 관찰 결과를 이미 알고 있는 생물의 특성과 연결시켜 설명할 수 있는 유기적 사고능력과 생물학 수준을 평가한다.
2011년 문제출제 방향 식물의 조직과 세포 종류에 대한 이해력, 현미경 관찰을 통한 생물의 과학적인사고력을 평가한다.
2012년 문제출제 방향 사람 몸을 구성하는 거대 분자인 단백질, 탄수화물등의 구조에 영향을 주는 것들을 확인하고, 이들 분자의 구조 변화에 따른 물리, 화학적 변화를 유추하여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2013년 문제출제 방향 조직 표본 제작과 현미경 관찰을 통한 생물의 비교관찰로, 세포의 형태와 종류에 대한 이해력, 과학적 사고력을 평가한다. 또한 실험의 기본수칙 준수를 통해 바이오의과학실험의 기본자질을 평가한다.
2014년 문제출제 방향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접할 수있는 용액과 음식의 특징 관찰과 성분분석 실험
(실험태도 평가 외에 실험계획과 방법, 결과와의 객관성을 반영하여 평가함
2015년 문제출제 방향 동물 및 식물의 세포에서 일어나는 생리현상과 용액과 용질의 이동에 대한 실험 (실험태도 평가 외에 실험계획과 방법, 결과와의 객관성을 반영하여 평가함, 주어진 재료만을 가지고, 실험계획을 세워 진행함)
2016년 문제출제 방향 사람에게 꼭 필요한 의약품 개발시 진행되는 기초실험으로 약의 효능에 대한 평가실험 및 고찰 (실험과정 중 태도와 주의사항을 추가로 평가에 반영함)
2017년 문제출제 방향 생명체의 생장 특성과 형태적 차이를 연관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주된 평가목표이며, 부수적으로 식물 관찰재료 제작 능력 및 관찰방법의 숙지도 등을 평가하고자 함
- 평가지표
  • 1. 실험에 사용되는 기구(현미경)의 원리와 사용법을 자세히 알고 있는가?
  • 2. 주어진 방법으로 식물 관찰재료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 3. 관찰한 내용을 과학적이고 사실적인 그림으로 묘사할 수 있는가?
  • 4. 관찰한 내용들을 비교할 수 있는가?
  • 5. 관찰한 현상들의 인과관계를 과학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가?
2018년 문제출제 방향 식물의 형태적 구조와 기능을 연관지어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평가목표이며, 관련된 관찰 재료 제작 실험 능력 등을 평가하고자함.
- 평가지표
  • 1. 현미경의 원리와 사용방법을 상세히 알고 있는가?
  • 2. 식물 관찰자료를 만들 능력이 있는가?
  • 3. 과학적이고 사실적인 그림으로 관찰 내용을 제시할 수 있는가?
  • 4.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를 비교해 변화된 내용을 인지하는가?
  • 5. 변화된 차이(내용)가 의미하는 것을 생물학적 (논리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가?
2019년 문제출제 방향 동물세포와 식물세포는 구조에 있어 유사점과 차이점을 보인다. 본 실험에서는 먼저 식물세포와 동물세포를 관찰 할 수 있는 프레파라아트를 만들고 이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구조상의 차이점을 분석하는 능력을 보고자 한다. 삼투압의 원리를 이해하는 정도와 현미경의 활용 능력, 장차 본인의 실험을 설계하여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전반적인 수행 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중학생 부문
역대 출제 방향
2009년 문제출제 방향 생명체 내에서 생명활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단백질 기능을 확인해본다. 아울러 단백질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조사하는 실험 계획을 세우고, 실험을 수행하면서 이를 적절히 수정하여 최적의 결과를 도출해 내는 과정을 평가한다.

- 평가지표
  • 1. 실험을 한정된 재료에 맞게 적절히 설계했는가
  • 2. 실험에는 오차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실험을 수행했는가
  • 3. 실험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 단백질, 효소, 환경, 측정, 실험설계

2010년 문제출제 방향 생명체는 생명활동의 유지를 위해 다양한 활성물질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중 일부는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해야한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 들어있는 활성물질을 검출하는 실험을 계획하고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 평가지표
  • 1. 실험을 한정된 재료에 맞게 적절히 설계했는가
  • 2. 실험에는 오차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실험을 수행했는가
  • 3. 실험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 생체활성물질, 산화환원반응, 정량, 실험설계

2011년 문제출제 방향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생명활동은 여러 가지 생체물질에 의해서 유지되고 있다. 생물조직에 존재하는 물질을 추출하여 정량하는 실험을 계획하고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평가하고자 한다.

- 평가지표
  • 1. 실험을 한정된 재료에 맞게 적절히 설계했는가
  • 2. 실험에는 오차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실험을 수행했는가
  • 3. 실험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 생체활성물질, 정량, 실험설계

2012년 문제출제 방향 우리 몸의 혈액에 있는 세포를 구분하고 삼투압의 변화에 따른 세포들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방법을 이용한 실험법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 평가지표
  • 1. 실험에 사용되는 기구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실험을 하는가
  • 2. 실험에 사용되는 용액들의 작용원리를 잘 이해하고 있는가
  • 3. 세포들을 잘 구별하여 숫자를 잘 계산하는가
2013년 문제출제 방향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생명활동은 항상성 (Homeostasis)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생체물질을 분비하고 있다. 생명체에서 생성하는 물질을 추출하여 정량하는 실험을 계획하고 최적의 반응을 유도하여 유의성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평가하고자 한다.

- 평가지표
  • 1. 실험에 사용되는 기구들의 원리를 파악하고 실험을 적절히 설계했는가?
  • 2. 실험에 사용되는 용액들의 작용원리를 잘 이해하고 있는가?
  • 3. 생체내 최적의 반응을 일으키는 조건을 이해하고 실험을 수행했는가?
  • 4. 실험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했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 항상성 유지, 생체물질, 정량, 실험설계

2014년 문제출제 방향 식물의 조직과 세포 종류에 대한 이해를 통해 환경을 생각해보고, 식물의조직을 통해 추가적으로 감추어진 과학지식을 실험.
(주어진 재료를 가지고 그 안에서 관련 실험을 진행, 증명하는 실험을 한다)

- 문제관련 주제어 : 식물세포, 기후환경, 물리과학 상식과 연계한 식물실험

2015년 문제출제 방향 곤충은 지구에서 가장 많은 종이 포함된 동물의 한 종으로 환경에 가장 잘 적응한 생물이다. 이런 곤충의 종류에 따른 형태학적 특징의 이해와 이를 관찰 기록하고, 부위에 따른 기능을 이해한다.

- 문제관련 주제어 : 곤충, 현미경, 형태학적 기능, 계통분류

2016년 문제출제 방향 우리는 매일 다양한 종류의 차를 마시고 있다. 이런 차에 함유된 성분을 분석하고 고찰해 본다

- 문제관련 주제어 : 정량, 추출, 농도

2017년 문제출제 방향 우리 몸은 다양한 장기 및 기관들 (organs)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생체 내에서 일정한 구조, 형태 및 위치를 가지며 우리 몸에 필수적인 작용을 한다. 우리 몸에 있는 장기 및 기관들의 구조, 역할, 변화 등에 대하여 관찰하는 실험을 일부 진행해 보고 그 필요성을 이해해본다.
- 평가지표
  • 1. 주어진 재료를 이용하여 올바른 방법으로 샘플을 관찰하였는가?
  • 2. 올바른 방법으로 실험을 수행하여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였는가?
  • 3. 도출한 결과를 정확하고 기술하고 해석할 수 있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 생명과학, 생물, 장기 및 기관

2018년 문제출제 방향 식물의 광합성기능과 생산성의 원리를 알고 이를 극대화 시키는 식물공장을 연관지어 응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평가목표이며, 관련된 관찰 재료 제작 실험 능력 실험 데이터 통계처리 역량 등을 평가하고자함.
- 평가지표
  • 1. 식물의 광합성 원리와 명반응에서 빛의 역할과 광 스펙트럼 의의를 상세히 알고 있는가?
  • 2. 각기 다른 빛의 파장에서 식물 잎의 명반응 능력이 차이나는 이유와 이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이해하고 있는가?
  • 3.식물의 생장에 필요한 원소 중 인산의 역할과 기능을 인지하는가?
  • 4.과학적이고 사실적인 관찰 데이터를 유의성 검정을 통해 통계적 의미를 함께 제시할 수 있는가?
  • 5. 관찰된 데이터가 의미하는 내용(생물학적 의의)과 해당 식물의 생산성을 생물학적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가?
2019년 문제출제 방향 우리 몸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그리고 핵산 등 다양한 물질들로 구성되어있다. 본 실험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그 성분들을 정성적으로 확인 하는 것으로 실험에 사용되는 물질들과 시약간의 화학반응 이해정도와 실험 모든 과정의 수행 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고등학생 부문
역대 출제 방향
2009년 문제출제 방향 다양한 생물체 내에 존재하는 유용 유전자를 분리하여 산업적으로 이용하는 재조합유전자발현기술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 평가지표
  • 1. 실험과정을 논리적으로 설계했는가
  • 2. 정확하게 실험을 수행했는가
  • 3. 실험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올바르게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제한효소지도(restriction enzyme map), 전기영동법(gel electrophoresis),
  환원당정량법(reducing sugar assay), 소활성측정법(emzyme activity assay)

2010년 문제출제 방향 최근 많은 실험동물 모델들이 개발되어 질병의 원인 및 치료에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 평가지표
  • 1. 실험과정을 전반적으로 이해했는가
  • 2. 정확하게 실험을 수행했는가
  • 3. 주어진 정보를 올바르게 해석하고 수행한 실험을 통해 결론을 도출했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실험동물, 질환진단, 전기영동법, 혈액분석, 조직병리검사

2011년 문제출제 방향 작물의 생산량증대와 품질향상을 위해 생육환경조절과 그 작물이 갖는 고유의 유전형질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이 두 가지 측면에서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두 가지 기술이 있다. 밀폐형 식물 생산 시스템 확립 기술과 형질전환식물체 제작 및 평가 관련 기술이 바로 그것이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평가를 실시할 방침이다.

- 평가지표
  • 1. 실험과정을 논리적으로 설계했는가
  • 2. 정확하게 실험을 수행했는가
  • 3. 실험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올바르게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전기영동법(agarose gel electrophoresis for DNA analysis),
  중합효소연쇄반응 (PCR, polymerase chain reaction),식물체 형질전환 (plant transformation),
  식물공장(plant factory), 인공광원(artificial light),식물 대사 (plant metabolism)

2012년 문제출제 방향 최근 다양한 생물체 내에 존재하는 유용 유전자를 분리하여 산업적으로 이용하는 유전자 재조합 기술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유용 효소의 경우에 상업적 생산이 활성화 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평가한다

- 평가지표
  • 1. 실험과정을 논리적으로 설계했는가
  • 2. 실험 도구의 사용을 포함하여 정확하게 실험을 수행했는가
  • 3. 실험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올바르게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효소활성측정법(emzyme activity assay), 유전자 클로닝 (gene cloning),
  전기영동법(gel electrophoresis), 제한효소지도(restriction enzyme map)

2013년 문제출제 방향 생태계의 물질순환 활동은 주로 미생물에 의해 일어난다. 미생물에 의한 물질순환 활성을 잘 이용하면 환경오염정화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환경에 존재하는 미생물 검출 및 활성 분석 실험을 실시하고, 유전자의 생명정보 분석 결과를 이해하고 고찰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 평가지표
  • 1. 실험과정을 논리적으로 설계하였으며, 매뉴얼을 따라서 정확히 실험을 수행하였는가?
  • 2. 실험결과에 따른 데이터를 올바르게 분석하였는가?
  • 3. 결과를 해석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미생물 활성 측정, 환경 미생물 유전자 검출, 생명정보 분석

2014년 문제출제 방향 인간에게 발생하는 질환을 실험동물 유전자 발현의 차이를 관찰, 실험하며 추가적으로 유전자와 질병과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실험 (주어진 재료를 가지고 그 안에서 관련 실험을 진행, 증명하는 실험을 한다)

- 문제관련 주제어 : 인체발현질환, RNA, 전기영동, 단일염기다형성, RFLP

2015년 문제출제 방향 지구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스트레스에 대한 노출 빈도를 높임으로써 작물의 생산성 감소에 가장 큰 위협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유전공학의 발전으로 LMO를 통한 이러한 위기에 대처하려는 움직임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나아가 백신개발, 유용물질 대량생산, 스트레스 저항성 증대 등 맞춤형 식물을 개량하고 있다. 이러한 맞춤형 식물개발에 반드시 필요한 유전자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유전자를 어떻게 동정할 것이며, 이러한 유전자를 어떻게 식물에 형질전환 시키고, 이렇게 형질 전환된 식물체를 어떻게 찾아낼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다음과 같은 과정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평가를 수행한다.

- 평가지표
  • 1. 실험과정을 논리적으로 설계했는가?
  • 2. 정확하게 실험을 수행했는가?
  • 3. 실험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올바르게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 유전자 클로닝 (Gene Cloning and Identification), Genetic Codon, 제한효소 (Restriction enzyme), Blast Sequence Alignment, DNA/ Protein 전기영동법 (Electrophoresis for DNA or Protein analysis), Western Blot, 중합효소연쇄반응 (PCR, polymerase chain reaction), 식물 형질전환 (plant transformation)

2016년 문제출제 방향 생태계는 다양한 상호관계가 존재하지만, 환경파괴, 화학물질의 오염으로 많은 생물의 감소가 진행되고 있다. 이런 원인의 하나인 오염물질의 영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또한 인류는 많은 질병으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의약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사람에게 임상실험 혹은 투약 전에 수많은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이런 다양한 비임상 시험들의 일부를 알아보고, 그 필요성을 이해해 본다.

- 평가지표
  • 1. 주어진 재료로 최적의 실험설계를 했는가?
  • 2. 정확한 실험 수행으로 오류가 없었는가?
  • 3. 실험결과에 따른 데이터를 올바르게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 4. 실험과정에서 불필요한 언행과 재료의 소비가 있었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 생태독성, 약리독성, 실험설계

2017년 문제출제 방향 현재 여러 분자생물학적 실험기법들이 유전공학, 의학 및 법의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분자생물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생명체의 유전적 다양성을 조사하는 것이 가능하다. 미생물이 유전적 다양성을 갖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조사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한 다음 결과를 분석하여 고찰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 평가지표
  • 1. 주어진 재료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실험을 설계 하였는가?
  • 2. 실험기법의 원리 및 배경을 이해하고 있는가?
  • 3. 실험에서 얻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정확한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 4. 실험과정에서 불필요한 언행 및 재료의 낭비는 없었는가?

- 문제관련 주제어 : 분자생물학적 기법, 실험설계, 진단검사

2018년 문제출제 방향 필수 영양소인 식물성 혹은 동물성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을 해석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평가목표이며, 소화효소 펩신의 작용기전 관찰 및 실험 설계 능력 데이터 해석 역량 등을 평가하고자함.
- 평가지표
  • 1. 소화의 원리와 그 의의를 상세히 알고 있는가?
  • 2. 단백질 소화에 관련된 펩신의 기능을 규명할 수 있는 관찰 자료를 만들 능력이 있는가?
  • 3. 과학적이고 사실적인 관찰 데이터를 통계 처리하여 유의성 여부를 판명하고 그 의미를 제시할 수 있는가?
  • 4. 식물 단백질과 동물단백질에 대한 펩신의 소화력 차이를 비교하고 변화된 내용을 인지하는가?
  • 5. 위의 차이(내용)가 의미하는 것과 동물의 소화기능이 음식으로 섭취된 식물/동물의 생존전략과 연계해서 관련된 생물학적 의의를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가?
2019년 문제출제 방향 DNA의 구조와 기능을 알고 Taq 폴리머라제 및 제한효소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정도와, 이를 활용해 생명과학에 적용하는 능력, 그리고 장차 본인의 실험을 설계하고 진행해 결과를 분석하는 전반적인 가설 설정 및 원리 규명 연구 수행 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참가신청

※ 주의사항 : 다음 사항은 특히 주의를 요하며, 지켜지지 않을 경우 대회 참가 불가나 수상 불가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유의 바랍니다.

참가신청기간

  • 2021.08.01. ~ 9.30 (1차 마감)
  • 신청기간은 내부사정으로 변경될수 있음

참가대상 및 참가팀

  • 총 120팀
참가대상 및 참가팀
부문 초등학교 3~4 초등학교 5~6 중학교 고등학교
팀수 40팀 40팀 40팀

신청방법

지도교사 관련 사항

  • 한명의 지도교사가 부문별 2팀까지 지도 가능
  • 경연대회 당일 지도교사는 행사장 참석, 견학은 가능하나 학생이 실험경연을 치르는 시험장 입장은 불가
  • 경연대회 당일 지도교사의 행사장 참석의무는 없음.
  • 해외 참가자 : 학교별 참가팀 수에 제한 없음(지도교사도 인솔교사가 대체 가능)

참가확정

  • 참가팀 확정일 : 2021.10.06.(수)
    • 참가 확정 명단은 홈페이지에 공지(참가 확정팀은 SMS로 별도 공지)
    • 참가 접수 미달시 추가 공지
  • 참가신청확인증 출력 : 참가팀 확정일 이후부터 출력가능하며, 대회 당일 반드시 지참해야 입장 가능(대회본부에서 출력 불가)

당일일정

참가대상 및 참가팀
시간 행사내용
10:00~12:30 경연대회 참가자 등록, 참가자 개별 식사 후 식전행사 입장
12:30~13:00 식전행사(축사,격려사,심사기준 발표 등)
각 부문별 실험경연대회 진행
13:00 ~ 17:00 초등학생팀 – 13:00~15:30
중학생팀 – 13:00~16:00
고등학교생팀 – 13:00 ~ 17:00

유의사항

경연대회 참가접수(온라인 신청만 가능)

국내 참가자 등록
  • 참가대상 및 참가팀
    제출서류 참 고
    ① 추천서 PDF 혹은 그림파일로 업로드(생년월일 및 학생사진 포함 재학증명서)
    *재학증명서에 사진이 없는 경우, 재학증명서와 함께 여권 이름/사진쪽
    또는 청소년증을 업로드(청소년증은 주민센터에서 발급)
    *추천서양식은 공지사항에서 다운로드 바랍니다.
    ② 재학증명서 
해외 참가자 등록
  • 별도로 일괄 등록, 참가신청확인증은 기관에서 일괄 확인

대회 당일 참가확정팀 명찰수령

  • 제출서류 : 최종 접수 참가확인증(홈페이지에 공지 후 10월 7일 이후 출력 가능)

경연대회 등록시 주의사항

  • 대회 참가 학생은 실험복 필히 착용 (미착용 시 감점[총점 대비 1명 미착용은 2%, 2명 모두 미착용은 5%] 처리 후 대회장 입장)
  • 대회장 내 개인 물품 지참금지 (반입금지 물품 지참 시 개수에 상관 없이 총점의 10% 감점)
    • 필기도구는 대회 사무국에서 지급
    • 기타 유의사항은 참가확인증에 명시
    • 물품은 보호자에게 보관하거나 행사 등록대에 보관
      ※ 기자재는 행사사무국에서 구비함
  • 중식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 공지사항 : 홈페이지 참조(http://www.osong-bio.kr)

대회 연계 체험·견학 프로그램 안내

※ 2016년부터 견학 프로그램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행사 안내 및 문의

  •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바이오실험경연대회 준비 사무국
  • Tel : 043-261-3278, 담당연구원 김 진 영